시대를 조금 더 잘 알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은 책일 것 이다.
② [조선여인 잔혹사]
이 책에 실린 열 여덟 가지 이야기에는 하나같이 남자들이 만들어놓은 제도에 의해 희생당한 여자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조선시대에 살았던 여자 중에, 지워지지 않는 핏자국을 남긴 여성들의 이야기는 되짚어보
시대를 조금 더 잘 알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은 책일 것 이다.
② [조선여인 잔혹사]
이 책에 실린 열 여덟 가지 이야기에는 하나같이 남자들이 만들어놓은 제도에 의해 희생당한 여자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조선시대에 살았던 여자 중에, 지워지지 않는 핏자국을 남긴 여성들의 이야기는 되짚어보
조선 초기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지만, 민중의 일상생활에 뿌리를 두고 있는 풍속․관습의 변화는 정치․제도처럼 단시일 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런 사회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정상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었다. 다만 예
여성이 정치 경제와 같은 공적 영역의 역사에 남을 수 없었던 것은 당연했으며, 어느 정도 사적인 영역의 소산물을 인정했던 문화사마저 여성을 제 2의 성으로 소외시켰다. 거의 모든 여성사가 "여성 인물사"일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여성에게 역사에 발 딛을 공간을 허용하지 않는 한 여성
Ⅰ. 서론
한국 여성이 가장 불행했던 시대는 언제일까? 아마도 조선시대가 아닐까? 신라시대는 여성이 왕위에 오르는 일이 가능할 정도였으며 고려시대만 하더라도 남녀간의 사랑이 자유로웠을 뿐만 아니라 왕실에서조차 재혼이 가능할 정도였다. 오죽하면 `남녀가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는 기
몇 년 전에 이문열의 "선택"이라는 소설이 출판되자, 반페미니즘적인 소설의 내용으로 많은 비난이 쏟아졌다. 작가는 조선시대 한 여인의 목소리를 빌어 아버지의 딸, 남편의 부인, 그리고 아들의 어머니로써 현숙하고 지혜롭게 삶을 살았던 자신과 견주어 현대 여성들의 방종(?)함을 군엄하게 꾸짖고
여성이 수행해온 역할은 일체의 서술에서 배제된 채 남성위주의 역사 속에 거의 함몰되어 버렸던 것이다.
21세기는 바로 여성 인력의 시대이다. 따라서 여성의 주체적 관점에서 전통시대여성들은 봉건적 제약속에서도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삶을 추구하였으며 새로운 사회변화에 부응하여 선구자적
여성 교육의 수준은 매우 부진했다. 1919년 관공립 사립 보통학교에서 조선인 여성의 취학률은 0.7%에 불과하여 5.3%였던 남아의 취학률에 비하면 현저히 낮았으며, 1930년에는 5.7%로 증가했지만 남아의 취학률이 25.8%였던 것에 비하면 여전히 낮았다.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일제 식민지하의 여성
시대의 여성사에 대한 인식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 이배용 외
조선사회에서는 유교적 이데올로기 하에서 통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가족을 기초단위로, 가부장적 질서가 강화 되었다. 따라서 가족으로부터 여성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혼인제
여성의 시각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열등한 대우를 받는다는 측면에서 여러 작가들이 글을 제시하고 있다 여성의 삶과문화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제1장 고려시대의 여성, 제2장 ‘딸에서 며느리로’ 정체성 변화와 재산권, 제3장 식민지 조선여성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지속되는 트라우마, 제4